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는법

by 여호와 닛시 2022. 8. 18.

 

안녕하세요? 요즘에 인기있는 선망직종으로 유튜버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심지어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이 유튜버로 바뀔 정도로 유튜버의 영향력이 엄청난데요.

어린아이들부터 노인세대까지 전 세대에 걸쳐 유튜브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는 직업까지 생겨날 정도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인터넷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UCC를 업로드하며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는 사용자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유튜버는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와 사람을 일컫는 접미사가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동영상을 올리는 사람을 말하는데 예전에는 없던 신조어입니다.

유튜브는 전 세계인들이 볼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연예인보다 더 유명하고 수익을 더 많이 버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며 구글 계정을 하나만 만들어도

유튜브에서는 채널 추가가 무한대로 가능하기 때문에 한 명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하나의 채널을 가지고 여러 명의 채널 소유자를 추가해서

하나의 채널을 여러 명이 운영하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구글 계정만 있으면'이라는 전제는 대한민국 기준 만 14살 이상을 의미하고

대부분 최소 만 13살 이상을 의미합니다.  

조회수, 구독자가 1,000명 이상 지난 12개월간 공개 시청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 되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장점

1.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만큼 낮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 드는 초기 비용이 크지 않아 비용에 부담이 적습니다.

3. 자기만의 콘텐츠만 있으면 사람들과 쉽게 소통할 수가 있습니다.

4. 영상을 찍을 휴대폰과 편집 프로그램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영상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 단점

1. 특별한 콘텐츠가 아니면 구독자나 조회수를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악플러가 있는 경우 스트레스를 받게되고 악플러와 싸우는 경우

시청자분들께 안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자체로는 그렇게 큰수익을 창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4. 유튜브 장비를 구입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컴퓨터 필수이고 마이크

그리고 추가로 캠방송을 하신다면 캠도 필요해서 실사영상을 찍으시면

카메라와 여러가지 프로방송장비까지 더하면 몇천만원을 넘기게 됩니다.

 

 

콘텐츠를 제작할때 어떤 유형이 가장 자신에게 맞는지 알아보고 제작하는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올리고 수익을 창출하는데 중요합니다.

 

 

강의 : 수학, 영어 등을 강의하는 유형 ex) 친절한 대학

 

 

요리 : 요리를 하는 영상을 하는 경우는 흔히 먹방과 연계되는 경우가 많으며

레시피를 소개하면서 요리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먹방 : 흔히 아는 그 먹방이 맞으며 한국에서 유행하고 시작한 유형으로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본인이 직접 요리를 해서 만든 결과물을 먹는 경우도 많고 협찬을 받지 않고

즉석 식품 등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개그 : 짧은 단편 코미디 영상을 올리는 유형, 1인이 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룹으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강 : 보통 운동/다이어트/건강상식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콘텐츠

올바른 운동법, 다이어트 성공기, 잘못 알고 있는 건강상식 등 (의사가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

 

 

게임 :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리뷰를 하거나 리액션을 하는 유형

게임 제작자가 유튜버 활동을 겸하는 경우도 많으며 그외 일부 프로게이머들은

타 스트리밍 사이트와 유튜브를 병행하며 게임 생방송 시장의 특성상 트위치 스토리머들도

대부분 이 유형에 속합니다. 아니면 자신이 직접 게임하는 영상을 녹화하여 올리는 유튜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재미있는 순간 모음 :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고 서양 유튜브에서 많이 나오며 어떠한 게임들을 하면서

시청자가 보내거나 자기가 게임을 해서 재밌는 순간들을 편집해 거기다 밈을 넣어 재미를 높여줍니다.

 

 

공포, 미스터리 : 흉가나 폐교 혹은 폐티널에서 영상을 촬영해서 업로드하는 콘텐츠의 경우

직법 그 상황을 느낄 수 있으며 실제로 괴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미스테리한 사건,

현상에 대해 설명하는 콘텐츠도 인기가 높습니다. ex) 디바제시카의 '토요미스테리', K짱의 '기묘한이야기'

'위험한초대'가 대표적인 콘텐츠입니다.

연애 : 유튜버의 연애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타인에게 설득, 공감, 위로, 조언 등을 

주된 컨텐츠를 하는 유형입니다.

그래프, 데이터 : 세계 GDP 순위, 군사력, 인구 변화 추이 등등 특정 주제를 잡고 그 자료를

유튜브 영상의 특징을 활용하여 시각화하였습니다. 그 종류로는 역동적인 그래프,

막대 그래프 지도 등 다양합니다.

기술, 테크 : 말 그대로 IT, 컴퓨터 관련 기술을 다루는 채널입니다.

 

 

댄스 : 춤을 커버하거나 창작해서 보여주는 유형입니다.

더빙 : 애니메이션 등 동영상에서 임의로 자신의 목소리를 덧붙인 영상을 올리는 유형입니다.

 

 

동물 : 문자 그대로 동물을 주제로 하는 유튜버들로 무슨 동물을 다루고 그 동물과의 관계가 

어떤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며 동물 종류가 많은만큼 영상 종류도 많습니다.

리뷰 : 제품이나 시설 등을 관찰하고 리뷰하는 유형입니다.

 

 

뷰티 : 화장이나 분장하는 과정을 보여 주는 콘텐츠로 흔히 뷰티 유튜버라고 부릅니다.

 

 

사건사고, 이슈 :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당시의 대두되는 사건사고를 다루는 콘텐츠입니다.

 

 

1.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기

영상을 찍기전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2. 영상 촬영 주제를 생각하며 메모하는 습관과 아이디어 찾기

영상에 녹일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다양하게 보고 들어야 합니다.

3. 항상 고민하기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더 신선함을 줄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해야 합니다.

4. 크리에이터로서의 직업의식 갖기

자신만의 소명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5. 꾸준히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기

시간을 엄수하고 또한 꾸준하게 진행하는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포괄적인 주제를 다루기 보다는 한 카테고리를 집중하는 것이 구독자 확보에 용이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1000명의 구독자와 4000시간의 시청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라면 누구에게나 콘텐츠의 광고수익을 분배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스냅챗에 비해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광고수익이라는 주요 수입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00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광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나가면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는 수입도 유튜브가 지원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의 수도 함께 늘어날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유명 크리에이터를 제외하고 높은수익을 얻기가 어려우므로 수익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른 직업을 갖고 있으면서 다른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상을 만들려고 노력을 한다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만족도 하고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댓글